본문 바로가기

리뷰이야기

(책리뷰)나는 장사의 신이다.

나는장사의신이다 - 은현장 지음

 

 

'후라이드 참 잘하는 집' 전 대표, 유튜브 '장사의 신' 운영자 은현장. 폐점률 0%, 치킨 프랜차이즈를 성공적으로 일군 후 건강의 문제로 200억 원에 매각했다. 현재는 30만 유튜브 채널 '장사의 신'을 운영하며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다. 어렵고 힘든 자영업자들을 무료로 컨설팅해주면서 컨설팅해주는 가게마다 대박을 터드리며 '장사의 신'으로 불린다. 뼈 때리는 한 마디로 유명하다. 아래 글은 책 내용 중 일부를 적어 보았다.

 

 

- 어렸을 때는 열심히 공부해야지만 성공한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내가 살아오면서 알게 된 건 성공하는 방법은 공부 말고도 굉장히 다양하다. 나는 다른 사람이 내게 하는 말들을 따르지 않고, 내가 원하는 길을 존나게 달려왔다. 어떤 목표가 있느냐가 어떠한 인생을 살아갈지 결정한다. 나는 돈을 많이 벌기 위해 하루하루 나 자신을 밀어붙이면서 배달을 하고, 장사에 대한 꿈을 키웠던 게 내 인생에서 최고의 선택이었다.

 

- '내가 할 일을 지금 하느냐, 나중으로 미루느냐가 결국 내 미래를 결정한다.'

 

- 부자의 삶은 보통 사람들보다 훨씬 자유롭다. 우리가 부자가 되려는 이유는 자유를 살 수 있기 때문이다. 부자가 되면 인생에서 큰 제약 없이 자유를 만끽하게 된다. 부자는 자신이 그린 대로 삶을 살 수 있다.

 

- 장사가 잘 안 되는 집의 공통점은 고집과 신념을 구분하지 못하는 것이다.

 

- 장사는 인생의 스승이다. 지금까지 다양한 경험과 큰 성과를 많이 올렸지만, 내 가게의 음식을 파는 건 매번 힘들었다. 우리나라의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물건을 팔아오라고 시키는 일이 없지만, 선진국에서는 교육적으로 시킨다고 한다. 그런 경험을 하면서 돈과 근로의 가치를 깨닫게 되는 거다. 장사는 현실을 알게 하는 인생의 스승이다.

 

- 모든 성공에는 반드시 어려움이 따른다. 누구나 쉽게 이룰 수 있는 것으로 많은 돈을 벌고 남들의 인정을 받기는 어렵다. 돈을 많이 벌고 인정받으려면 남들은 감히 엄두도 내지 못할 만큼 힘든 일을 해내야 한다. 고통과 어려움 없이 성공할 수는 없다.!

 

- 장사는 진짜 존나 쉬어! 남들보다 한 시간 일찍 나오고, 한 시간 늦게 들어가면 돼. 그리고 좀 더 벌고 싶다면 인생 몰빵 하면 좀 더 벌 수 있어. 앞으로는 잡생각이 들지 않게 항상 바쁘게 살아! 꾸준히, 열심히, 성실하게 일하면 반드시 성공할 거야.

 

- 그때 내가 그렇게 버틸 수 있었던 건 딱 한 가지 때문이었다. "시간이 지나면 분명 해결될 것이다. 내가 잘못한 게 아니라 상황이 안 좋은 거니까." 가끔 내가 잘못하지 않아도 상황이 따라주지 않을 때가 있다. 그땐 그냥 버티는 수밖에 없다. 내가 할 수 있는 걸 다 하면서 버티다 보면 이긴다.

 

- 장사가 안된다고 메뉴 개발에 힘을 쏟을 시간에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게 훨씬 더 도움 된다.

 

- 그렇게 열심히 일 했는데 왜 안되죠? "핑계 대지 마. 다 핑계야. 자기 틀에 갇혀서 그 틀에서만 존나 움직이는 거지. 왜, 바뀔 생각을 하지 않는 거야? 지금 당장 바꿀 수 있는 것들을 시작해. 매일 해야 할 일들은 꾸준하게 반복하고, 그렇게 반복하면 서툰 것도 익숙해지게 돼. 그다음부턴 더 잘하게 만드는 거야. 성공한 사람들은 다 결과로 증명하게 되어 있어.

 

- 적당히 만족하고, 적당히 타협하고, 적당히 휴식하면서 남들보다 더 잘 살 수는 없다. 남들보다 몇 배로 더 성실해야 한다. 항상 불이 꺼지지 않았던 우리 가게처럼.

 

- 독종이라야 성공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예외 없이 죽을 각오로 일에 매달린다. 특히 어렵고 힘든 시기에는 독종만이 살아남는다. 그러니 성공하고 싶다면 치열하게 일하고, 치열하게 돈을 벌어라. 결국에는 지독한 독종만이 성공할 수 있다.!

 

- 내 삶을 걱정할 정도로 돈이 없다면 결코 행복할 수 없다. 그 정도로 돈을 모을 때까지 열심히 일해야 한다. 내 가족이 행복해지려면 돈은 필수다.

 

- 간절함 때문이었어. 내가 특별하게 머리가 좋아서가 아니라 정말 죽을 만큼 간절한 마음으로 남들보다 몇십 배, 몇백 배 노력한 게 다야.

 

- 일에 미친 사람은 성공한다. 최소한 일에 미친 사람들은 먹고사는 데 지장이 없다. 이때 필요한 건 열정이다. 열정이 성공을 부추기는 휘발유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이 사실을 모르고 포기한다. 성공이 눈앞에 있다고 믿고 일에 미쳐라.

 

- 너 이렇게 장사하면 싸대기 맞아야 돼! "이거 안 하면 난 뒤져", "이거 아니면 난 먹고살 것도, 갈 데도 없어." 이런 마음으로 해봐. 답은 나와 있어!

 

- '내가 잘된 이유는 남들보다 열심히 오래 일했기 때문이구나. 내가 계속 뛰어가지 않으면 무조건 뒤처지겠구나" 내가 깨달은 건 이거였다.

 

- 행동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 부자가 되고 싶지 않은 사람은 하나도 없다. 직접 돈 버는 행동을 해야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돈을 많이 벌고 싶다면, 부자가 되는 상상은 그만해야 한다. 바로 당장 돈을 벌 수 있는 행동을 해야 한다.

 

- 꾸준함. 꾸준히 하는 게 기본이야! 존나 똑같은 일을 하면서도 계속 생각하고, 내가 뭘 원하는지를 잊지 말아야 해. 이런 게 정말 중요해.

 

- 나만의 차별성으로 돈을 벌어야 한다. 장사할 때 낮은 비용을 들여 더 많은 이익을 남기고 싶어 하지만, 그런 사람은 돈을 많이 벌지 못한다. 고객에게 '싼값에 좋은 물건을 샀다'라는 느낌을 주는 사람이 돈을 많이 번다. 요즘 코로나로 경기가 나빠 문을 닫는 식당들이 많다. 그러나 경기와 상관없이 고객들이 여전히 많은 식당도 있다. 그건 곳에 가보면 예외 없이 음식 맛이 좋고, 서비스도 훌륭하다. 남들과는 다른 차별성이 있어야 돈을 많이 벌 수 있다.

 

- 내가 이룬 폐업률 0%의 비결은 이렇다. 1. 매장을 쉽게 내주지 않았다. 2. 자기 관리가 된 사람들을 뽑았다. 3. 간절함이 있는 사람들을 뽑았다. 4. 매장이 천천히 늘어나더라도 탄탄히 쌓았다.

 

- 목숨을 걸어야 큰돈을 벌 수 있다. 노력만으로 해낼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목숨을 걸면 다 해낼 수 있다. 목숨을 걸면 돈 벌기는 아무것도 아니다!

 

- 내가 그 많은 것을 이뤄내고, 또 실패하면서 느낀 건 사소한 것이 제일 중요하다는 거였다. "배달의 민족 맛집 랭킹 1위 가게보다 1시간 일찍 출근하고, 1시간 늦게 퇴근하라."

 

-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금방 해답이 떠오른다. 사람들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1만 원짜리 음식을 시켰는데, 그 음식 퀄리티가 2만 원의 느낌을 준다면 자주 시켜 먹는다. 반대로 2만 원짜리가 1만 원짜리 느낌이 난다면 절대 다시는 시켜 먹지 않는다.

 

- 새로운 것은 돈이다! 오랫동안 사용해온 방법만으로는 부자가 되기 힘들다. 사람들은 항상 새로운 것에 관심을 기울인다. 마찬가지로 잘 팔리는 음식에도 참신하고 새로운 메뉴들이 많다. 새로운 것에 관심을 두고 그만큼 노력한다면 성공 가능성은 높다. 부자는 새로운 것에 항상 관심을 둔다.

 

- "현명한 사람은 돈을 심장이 아니라 머리에 둔다"라는 말이 있다. 즉 현명한 부자는 자신의 감정을 믿지 않는다는 뜻이다. 돈을 벌 때 또는 돈이 아무리 많아도 절대로 감정적으로 대해서는 안 된다.

 

- 장사하려고 마음먹었다면 최상의 경우보다는 최악의 경우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잘 된다면 정말 좋겠지만, 잘되지 않았을 때를 대비한 방법도 충분히 준비해야 한다.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리스크를 껴안으면 안 된다.

 

- 고객에게 더 퍼주면 더 퍼줘야지 아끼는 건 안 된다. 내가 마진을 얼마나 남길 수 있을지 고민하기보다는 고객의 입장에서 이 정도면 정말 푸짐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퍼줘야 한다. 

 

- 장사는 하루아침에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5년~10년씩 길게 하는 것이다. 5년 정도 버틸 자신이 없다면 아예 처음부터 시작하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하루 8시간 일, 8시간 수면, 8시간 휴식'의 룰을 따르지 않는다. 사실 그들은 일에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큰 노력이 큰 성공을 만든다!

 

- 성공은 날마다 반복하는 작은 노력들이 쌓인 결과물이다. 젊었을 때는 인내하는 습성이 몸에 배어야 한다. 일하는 게 아무리 고되고 힘들어도 반드시 견뎌야 한다. 그런 경험을 하면 앞으로 더 힘든 일이 있어도 다 이겨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길 것이다. 성공은 인내하는 사람의 당연한 결과다!

 

- 남들이 쉴 때 나는 쉬지 않고 일을 해야 돈을 더 벌 수 있는 것이다. 이걸 모르고 남들 쉴 때 똑같이 쉬면서 장사한다는 건 망하겠다는 뜻과 똑같다.

 

- 모든 성공에는 난관이 숨어 있다. 앞으로 일을 하면서 뭔가에 걸려 넘어질 수 있다. 무슨 일을 시작하면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반드시 난관에 부딪힌다. 난관에 부딪혔다고 그만두면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는다. 온종일 누워만 있으면 넘어져서 다칠 일이 없다. 하지만 근육이 없어져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고, 신진대사가 잘되지 않아 당뇨 등 많은 병에 걸릴 수 있다. 그러니 계속 앞으로 나아가라!

 

- 한 번에 한 가지 일어만 집중해라. 한 가지 문제를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세계적인 경제학자 피터 드러커는 "한 번에 두 가지 이상 일하는 사람은 오래 남아 있지 못한다"라고 말했다. 한 번에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성공에는 무서운 집중력이 꼭 필요하다.

 

- 가난한 사람은 꿈만 꾸지만, 부자는 무조건 실천한다. 부자는 부가가 되기를 실천하지만, 가난한 사람은 부자가 되기를 꿈꿀 뿐이다. 부자는 한 번의 실천으로 평생 돈을 번다!

 

- 부자가 되는 길에 놓인 고난을 극복하는 사람은 적다. 부자는 두려워도 실행한다. 그러나 가난한 사람은 두려우면 멈춘다. 또 부자는 주어진 기회에 집중하지만, 가난한 사람은 어려운 현실에 좌절한다. 고생한 덕에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존나게 노력했기 때문에 20만 구독자를 3개월 동안 만든 것이다. 2년이 넘는 동안 시행착오를 겪지 못했다면 지금과 같은 성공은 없었을 것이다.

 

- 나는 남들보다 뛰어나지 않다는 걸 이미 알고 모든 걸 시작하기 때문에 남들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노력한다.

 

- 기회가 오지 않으면 내가 그 기회를 만들면 된다. 밑바닥부터 올라가는 것이다. 중간에 성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그냥 그날 해야 하는 것을 하면서 묵묵히 버티다 보면 기회가 생긴다. 기회는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내가 만드는 것이다.

 

- 내공은 현장에서 일하며 경험을 쌓을 때 가장 잘 터득할 수 있다.

 

- 모든 결과에는 원인이 있다. 원인 없는 결과가 없는 것처럼, 부자인 사람은 그만한 원인이 있고, 가난한 사람은 그럴만한 원인이 있다. 만약 지금 어려운 상황이라면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생각해봐야 한다. 좋은 원인에는 좋은 결과가 생길 수밖에 없다!

 

- 지금 이 자리까지 나를 만들어준 건 남들보다 훨씬 노력했던 것, 그거 하나밖에 없다.

 

뼈 때리는 한마디

 

마무리..

 

성공을 원하는 사람들은 너무나 많다. 하지만 성공을 향해 놓인 고난의 과정을 극복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성공을 원하지만, 성공을 위한 과정을 원치 않는다. 참 재미있지 않은가? 책의 저자 은현장님은 20년 동안 4시간 이상 잠을 잔 적이 없다고 한다. 건강이 점점 안 좋아져 200억에 사업을 매각했지만, 그 험난한 노력의 과정이 있기 때문에 지금의 그가 있을 수 있었다. 명심하자. 노력의 과정 없이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지름길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