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이야기

THE BOSS(더 보스) 책리뷰 - 경제적 자유를 위한 지침서.

THE BOSS[도서] _저자 안규호

 

요즘 경제적 자유에 대한 많은 이야기들이 나온다. 지금 사는 시대가 돈 벌기 가장 쉬운 시대라고, 과연 이들은 어떻게 경제적 자유를 얻었을까?  대부분의 사람은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있는 그들이 현재 번 돈에 더 집중한다. 그들이 지금의 자리까지 노력해 온 과정은 보지 않는다. 아니 보지 않으려 한다. 그 과정은 지루하고 힘들며 어렵기 때문이다.

 

책 내용 중 밑줄 친 부분을 정리해 보았다.

 

 

- 노력은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증명하는 것이다.

 

- 성장하는 모습으로 그리고 성과로 또는 현실로 당신의 노력을 증명하라. 증명할 수 없다면 그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과 똑같은 것이니 말이다.

 

- 거기에 먼저 간 사람이 어떻게 갔는지를 생각해라. 그 사람이 거기까지 가기 위해서 얼마나 치열하고 처절하게 노력했는지를 생각해라. 그리고 본인도 그만큼은 아니 그보다 더 처절하고 치열한 고통을 이겨낼 수 있다면 그때 부자를 꿈꿔라.

 

- 남들이 어려워하는 것을 해내고 남들이 못하는 것을 하자. 그것이 진정한 핵심 요건이다. 그리고 이 핵심 요건에 노력과 열정이라는 기초 요건이 만났을 때 당신의 꿈이 이루어질 것이다.

 

- 안 되는 이유, 어려운 이유를 찾았다면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해내야 하는 이유를 찾자.

 

- 돈은 남들과 똑같이 하는 사람들이 버는 것이 아니라, 남들과 다르게 그리고 남들이 하지 못하는 것을 했을 때 버는 것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길 바란다.

 

- 패자는 공상하고 승자는 행동한다. 100톤의 생각도 1그램의 행동만 못하다.

 

- 롤모델이 있다면 저 사람은 왜 저렇게 하는 걸까? 저 사람은 이런 방식을 쓰네. 하나씩 그 사람의 방식, 그 사람에게 끌렸던 것을 역순으로 되짚어가면서 본인에게 적용시켜 나가는 것이다. 저것을 어떻게 하면 나의 것으로, 나의 색을 입힐 수 있을지를 생각을 확장시켜 나가는 것이다.

 

- 돈값 하면서 살아라. 네가 백만 원을 받으면 이백만 원어치의 일을 해줘라. 그리고 이백을 받으면 사백만 원어치의 일을 해줘라. 그럼 넌 뭘 해도 성공할 수 있다.

 

- 생각을 확장 시키고 그 생각을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그래야 목표가 이루어진다.

 

- 내가 포기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나는 가능성이 0%의 사람이 되지만 무엇이든 하나라도 시도한다면 1%의 사람이 된  것이고 그것을 꾸준히 지속하면 100%의 사람이 되는 것이다.

 

- 내가 하겠다고 마음먹은 순간 도전했다. 딱 0과 1, 이것이 전부였다. 0이라는 불가능한 숫자를 벗어났고, 1이 된 순간 거기에 더하기를 하고 곱하기를 해서 하나씩 내 삶을 풍족하게 채워갈 수 있었다. 비결은 그 하나였다. 0과 1

 

- "남들이 했다면 나도 할 수 있다." 물론 실패한 적도 많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도전하고 내 롤 모델의 뒷모습이 보일수록 나는 계속 더 커졌다. 10번의 실패와 2~3번의 성공이 나를 계속 더 성장하게 만들어주더라.

 

- 내 자신, 내 가치, 내 지식에 투자해야 한다. 그래야 지금의 이 궁상맞은 삶에서 벗어날 수 있다. 내가 지금까지 교육료, 수업료로 지불한 것만 최소한 5천만 원은 될 것이다. 게다가 무턱대고 시작하는 바람에 날린 수업료를 생각하면 몇억 단위가 된다. 덕분에 나는 몇 년 후 그 수업료 투자 대비 몇십, 몇백 배의 효과를 거두었다.

 

- 편하게 살고 싶으면 그냥 집에서 먹고 자고 아무것도 안 하면 된다. 그럼 인생은 편하다. 하지만 꿈과 목표가 있다면 스트레스와 시련은 당연히 찾아오는 필수 조건이다.

 

- 두려워하지 마라. 어차피 꿈이 있는 사람에게는 인생에서 겪어야 할 필수조건이다. 당신에게 찾아오는 그 수많은 공통이 당신을 더 강하게 그리고 더 멋지게 만들어 줄 것이라고 믿는다.

 

- 죽지 않는 모든 고통은 나를 강하게 한다.

 

 

 

나의 생각은..

우리는 누구나 경제적 자유를 원한다. 누구나 원하지만 아무나 경제적 자유를 얻진 못한다. 누구나 100억 대 자산을 원하지만 7~8년 동안의 치열한 노력과 시련을 견딜 수 있야고 물어본다면 아마 못한다고 할 것이다. 그 치열한 과정을 겪고 이겨내야 비로써 경제적 자유로 다가갈 있지만,  그 과정을 원하는 사람이 많이 없기 때문이다.

 

"남들이 했으면 나도 할 수 있다." 먼저 앞선 선배들의 발자취를 따라. 오늘은 한 발자국, 내일은 뛰는 게 아니라. 두 발자국 걷자. 꾸준히 그게 전부아닐까?  우리 모두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 그 과정을 즐기며 자신을 성장시켜 나가자. 모두 힘내자.